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극기 다는 법, 현충일 조기 게양, 아파트 빌라는 어떻게 다나요?

by 나이트에이전트 2023. 6. 2.
반응형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6월 6일은 현충일이지요.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친 이들의 충성을 기념하는 법정기념일입니다. 국기를 게양하는 기념일입니다. 다가오는 현충일을 맞아 태극기 다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태극기 다는 날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은 국경일, 기념일 국가장 기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날 등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주로 국경일과 기념일에 국기를 답니다. 국기를 게양하는 국경일과 기념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경일 : 3.1절(3월1일),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개천절(10월 3일), 한글날(10월 9일)

기념일 : 현충일(6월 6일), 국군의 날(10월 1일)

국경일과 기념일을 합하면 7일뿐이네요. 

 

조기로 게양하는 법

위에서 확인한 태극기 다는 날 중, 현충일과 국가장 기간에는 조의(弔意)를 표하기 위해 조기로 게양합니다.

조기로 게양하는 방법은 깃대로부터 짧은 변의 길이만큼 내려서 달면 됩니다. 깃대가 짧아 변의 길이만큼 내려달기 힘든 경우에는 조기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최대한 내려 달면 됩니다. 

 

베란다에 태극기 다는 법

빌라나 아파트에 태극기를 다는 법은 집 밖에서 볼 때 베란다의 왼쪽이나 중앙에 위치하도록 게양합니다. 집 안에서 베란다를 내다볼 때는 베란다의 오른쪽 끝에 게양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로 단독주택의 경우에는 집 밖에서 볼 때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 편에 위치하도록 게양하도록 합니다. 

 

국기를 다는 시간

태극기는 매일, 24시간 달 수 있으나 야간에는 적절한 조명을 설치해야 합니다. 국경일이나 기념일의 경우에는 국기를 게양하고 강하하는 시간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행정안전부의 자료에 따르면 오전 7시에 게양하고 3월 ~ 10일까지는 오후 6시에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후 5시에 강하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 현충일에 태극기를 단다면 저녁 6시에 내리면 되겠네요. 또 태극기가 심하게 훼손될 수 있는 눈, 비, 바람 등이 내리는 경우에는 달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